유산균의 특성, 대장까지 도달하는 유산균 먹이
유산균은 배변생활, 면역, 정신건강에 까지 영향을 미친다.
관건은 대장까지 도달하는 유산균 먹이에 있다!
설사와 변비가 반복되던 즈음 유산균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관련 내용을 파고들다 보니 '유산균 먹이'에 대해서도 알게되고,
유산균의 영향력이 단순히 배변생활의 개선(?)에만 있지 않고,
면역과 정신건강까지 미친다는 것을 알게됐다.
간략히 정리해 본다.
개요
발효 결과물로 유산을 주로 생성하는 그람양성세균으로, 젖산균이라고도 한다. 넓게 보면 락토바실루스목의 락토바길루스과 젖산균속 세균들을 총칭하는 말이고, 좁은 의미로는 사람의 내장, 구강, 성기 등에서 사람과 공생하는 유익균을 뜻한다. 러시아의 과학자 일리야 메치니코프에 의해 그 존재와 효능이 처음 알려졌다.
특성
인체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균으로, 장내 유해균 증식을 막아 면역력을 정상 수치로 조절하고 아토피와 건선 같은 자가면역성 피부질환을 개선하며, 고혈압(연구결과) 및 대사증후군을 억제,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는 효과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장에 있으면서 뇌내신경물질에 관여해 우울증 등에도 일정 부분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람노오스(Rhamnose)'라는 다당류를 분비해 인체가 이에 맞서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물질인 사이토카인이나 케모카인을 분비한다는 연구도 발표되었다.
유산균은 일반적으로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이것은 유산균의 특성으로 기인하는데, 유산균은 다른 세균을 죽이기 위해 젖산(유산)을 분비하는 특성이 있어서 '유산균'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그런데 재미있는 점은 이 상태가 지속되어 산도가 너무 높아지면 자기들이 분비한 젖산에 자기들이 죽어버린다. 이것을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신김치로서, 김치가 점점 시게 되면 유산균들이 많이 증식한다는 뜻이고, 마침내 쉬어 버려 군내가 나거나 김치가 갑자기 물러지기 시작하면 유산균들이 자신의 젖산에 다 죽어버려 효모균이 자라고 있다는 뜻이다. 그래서 군내가 나기 직전 김치가 몸에 가장 좋다고 한다. 다만 김치 자체보단 김치국물에 유산균이 많다는 말도 있다.
북미 지역에서는 항생제의 오남용으로 인해 생긴 항생제 내성균을 박멸하는 방법으로 새로운 항생제 개발이 아닌 유산균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지금 캐나다인의 1/4 이상은 매일 유산균을 복용한다고 한다. 항생제 복용 시 비피더스, 락토 바실러스 등의 균체가 사라진다고 하니, 항생제 복용 후 2~3시간 간격을 두고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런 유산균은 면역력에도 관여해 몇몇 전문가들은 이러한 영향으로 정신질환까지 통제할 수 있을 것이라는 주장도 하는 등 학계에서도 유산균에 대한 연구와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모양새다.
유산균은 소장과 대장까지 가야 제대로 이로운 작용을 수행할 수 있다. 그런데 많은 유산균들은 위산이나 담즙산 등 강력한 소화 효소를 견디지 못하고 중간에서 약 90% 정도가 죽는다. 물론 사균도 유익물질을 남기기 때문에 죽었다고 해서 전혀 장에 도움이 안 되는 건 아니고, 농후발효유(요거트 등) 몇 스푼을 먹는 수준만으로 섭취된 유산균의 전체 수는 많기에, 위에서 많이 죽어도 나머지 살아남은 유산균이 장까지 가서 다시 번식하게 되기도 한다. 여담으로 모바일 게임인 안녕 유산균에서는 유저가 이걸 장까지 내려보내는 것이 목표이다.
출처 : https://namu.wiki/w/%EC%9C%A0%EC%82%B0%EA%B7%A0
Probiotics 1세대
락토바실러스 - 소장에 사는 균
비피더스 - 대장에 사는균
시중에 파는 제품은 100억마리 이하다.
온도에 매우 약하다. 위산에 거의 죽는다.
Prebiotics 2세대
플락토 올리고당 - 당이 3~10개 붙은것을 올리고당이라고 한다.(양파, 마늘, 야콘, 바나나, 콩)
이눌린 - 당이 20~30개 붙은 것을 이눌린 이라고 한다.(우엉,도라지,더덕,돼지감자,고들빼기,치커리와 같은 뿌리 식품)
유산균이 장에서 번식하는 것이 관건인데, 장에서 번식하는 조건은 먹이, 온도, 습도이다.
유산균의 먹이는 포도당이고 포도당은 소장에서 전부 흡수된다.
장내미생물은 대개 대장에 있는데, 문제는 포도당이 대장에 가질 못하는 것이다.
따라서,
대장까지 도달할 수 있는 플락토 올리고당 이나 이눌린을 섭취함으로
유산균의 먹이를 만들어 주어서 장 내 유산균을 번식시킬 수 있다.
Synbiotics 3세대 - 1세대 + 2세대
관련 동영상
'Life > 영양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타민C는 비타민이 아니다(?) 비타민C 적정량 (0) | 2021.11.21 |
---|---|
마그네슘 역할과 결핍 증상 (feat. 토양의 산성화) (0) | 2021.1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