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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론트엔드

UPBGE로 navigation mesh 만들기

by 느바 2023. 10.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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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BGE로 navigation mesh 만들기

UPBGE 란?

UPBGE is an open-source, 3D game engine forked from the old Blender Game Engine and deployed with Blender itself.

UPBGE는 기존 Blender 게임 엔진에서 파생되어 Blender 자체와 함께 배포되는 오픈 소스 3D 게임 엔진이다.

UPBGE 설치 방법

1. UPBGE 다운로드

https://upbge.org/#/download

 

UPBGE

A game-engine fully integrated in Blender

upbge.org

아래 내용과 같이 블렌더 버전에 따라 설치할 UPBGE 버전도 다르다.

  • UPBGE 0.36.1 is based on  Blender 3.6.2 source
  • UPBGE 0.2.5b is based on legacy Blender 2.79.7 source

2. UPBGE 설치

하드 드라이브 원하는 곳 아무데나 다운로드 파일 압축을 풀면 끝!

(readme.html 열면 설치 방법이 나와있다.)

Installation

Windows: The download .zip contains a Blender folder. You may put this anywhere on your hard drive. To launch Blender, double-click on Blender.exe.

Linux: Unpack the archive, then run the Blender executable.

macOS: The downloaded package includes Blender.app. Optionally copy this to your Applications folder, and add it to the dock by dragging it from there to the dock.

3. UPBGE 실행

Blender.exe 파일을 더블클릭한다. (UPBGE 다운로드 폴더 안에 있는 블렌더 실행파일을 실행시킨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열린다.

 

4. Navigation Mesh  속성 설정

모델링을 마친 블렌더 파일을 연다.

Navigation Mesh를 만들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우측 Properties > Scene > Navigation Mesh 영역에서

모델링 객체의 특성에 맞게 각 항목을 설정해 준다.

나 같은 경우 사무실을 모델링 하였으므로

Agent height (agent가 걸을 수 있는 최소 높이) : 1.5

Agent Radius (agent의 반지름) : 0.1

Agent Max Scope (agent가 걸을 수 있는 최대 경사 각도) : 10º

Agent Max Climb (agent가 걸을 수 있는 최대 높이 ): 0.1

Rasterization Cell Size : 0.1

로 설정하였다.

 

Navigation Mesh 의 각 속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고한다.

https://upbge.org/#/documentation/docs/v0.2.5/manual/editors/properties/scene.html#navigation-mesh

 

UPBGE

A game-engine fully integrated in Blender

upbge.org

5. Navigation Mesh Build 

'Build Navigation Mesh' 버튼을 클릭하면 Navmesh가 생성된다.

생성된 Navmesh를 확인하면서 설정을 조정하여 원하는 Navmesh를 만든다.

6. glb 파일로 export

생성된 Navmesh를 선택하고

File > Export > glTF2.0(.glb/.gltf) 클릭하고

Blender File View 창 우측에

Include Limit to 'Selected Objects'를 체크,

Trasform '+Y Up'를 체크

한 후, Export glTF 2.0 버튼을 클릭한다.

 

참고 : https://www.youtube.com/watch?v=0pCpRvoOTBs&t=665s

 

참고 : https://velog.io/@cocoa389/Three.js-%EB%AA%A8%EB%93%88%EC%9D%84-%EC%9D%B4%EC%9A%A9%ED%95%9C-%EA%B8%B8%EC%B0%BE%EA%B8%B0

 

Three.js - 모듈을 이용한 길찾기

캡스톤을 진행하다가(물론 지금은 Unity로 작업 엔진을 바꾸었으나...)현재 캐릭터의 위치에서 특정 건물까지의 경로를 표시해주는 기능이 필요했다.그러다 발견한 것이 three-pathfinding 모듈!youtube0

velog.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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